이번 일로 이명박에게 책임을 묻느니 누구에게 책임을 묻느니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복구하고 어떻게 이 사태를 해결할지를 먼저 의논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성토하시는
이글루의 높으신 건필들을 볼 때 생각나는 거...
태안 반도 사태의 책임을 묻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중요한 건 그게 아니고
우선은 저 아까운 태안 반도의 자연을 살리고 어떻게 복구해나가야 하느냐를 물어야 된다고
열심히 이야기하던 언론의 작태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는 건
나만의 착각입니까?
책임 소재가 1%라도 있으면 이명박이고 노무현이고 책임질 건 져야 할 거 아닌가요?
뭐가 급하냐고요?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게 급하다고 본인들도 말씀하고 계시죠?
그럼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부터 따지는 게 순서 아닌가 말이죠?
그게 바로 책임소재라는 겁니다.
이명박에게'만' 책임이 있는 건 아니라는 말이나
이명박'에게' 큰 책임이 있다는 말이나
이명박'도' 큰 책임이 있다는 말이나
이명박에게 책임이 없다는 완벽한 뻘소리나 전부 다 좋긴 좋은데
여태까지 우리나라가 항상 해왔고 벌여왔던 '책임은 됐고 일단 해결부터'라는 그 모당새퀴들의 기본 공식에 너무나 충실하고 계신것들 아닌지 궁금하네요.
만약 예전 문화재에 피해입은 사건들에서 책임소재를 '발본색원'해서 '철저하게 응징'했다면 이런 일이 또 일어났을까요?
담당자들이 자기 목 아까워서라도 이런 일은 안 일어났을 겁니다.
안 그랬으니까 안이하게들 대처한 거죠. 타면 타나보다. 누가 들어오면 들어오나보다.
내가 가서 직접 살아본 나라가 미국밖에 없어서 예로 거기를 들겠는데.
미국애들이 왜 준법정신이 투철한지 아십니까?
걸리면 된통 당하거든요. 진짜로 심하다 싶을 정도로 정도로 벌금이나 징역을 물립니다. 겨우 그거 위반했는데 웬 벌금이?! 하고 기절할 지경이죠. 게다가 정말 철저하게 색출해내거든요. 그러니까 비리가 '그나마' 적은 겁니다.
이거 뭐 네티즌들부터 면죄부를 주기 시작하니 위쪽에서도 '책임은 됐고 일단 해결부터'라는 헛소리들을 뻔히 지껄일 거 같은데, 그럼 앞으로도 또 계속해서 타나갈 겁니다. 아주 잘~ 타나가겠죠. 네.
양비론은 A도 나쁘고 B도 나쁘니까 아무도 서로 탓할 자격 없다 -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비난받는 겁니다.
A도 나쁘고 B도 나쁘니까 모조리 책임져라!!! 라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는 양비론이라는 말은 쓸 수 없습니다.
책임소재는 분명히 밝히고 넘어갑시다. 특히 거기 서울시장, 중구청장, 둘다 딴나라당 새퀴인건 아는데, 저기 문화재청장은 책임 통감하고 사표냈다. 직접적인 관리 책임이 있는 늬들은 어쩔거야?
* 생각지도 못하게 이오공감에 오르게 된 덕분에 p.s. 좀 붙이겠습니다.
이 글에 '이명박이 아니라 노무현이었다면 깠을 거냐?' 라던가 '전임자가 이거랑 무슨 상관이냐?'같은 초뻘소리를 지껄이실 분들은 알아서 자신의 난독증을 탓하며 조용히 물러가십시오. 이건 전임자가 이명박이 아니라 노무현 할아버지라도 이명박이 했던 거랑 같은 짓을 저질렀다면 드럽게 욕처먹어야 할 사안입니다. 어디서 이명박이니까 깐다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를 들고 나옵니까? 지가 저지른 짓이 있으니까 까는 거지 이명박이라서 깝니까? 그리고 이 글 어디에서 이명박을 깠습니까? 책임규명보다 해결이 중요하다는 사람들을 까고 있는데요? 이 글은 이러한 사태의 진정한 해결을 위해서는 '책임규명을 확실하고 투철하게 해서 진정으로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는 뜻의 글입니다. 읽고나서 글이 말하는 바가 무슨 소린지도 이해 못하겠으면 주절거리지 말고 그냥 조용히 지나가시죠.
이 밑에도 그런 댓글이 몇 개 붙어있는데, 저는 원래 철저 개인주의 블로그라서 댓글에 달리는 헛소리는 지우는 주의지만 이오공감에 오르고 했으니 일단 걍 냅둡니다. 이명박이 책임이 있다면 누구도...라는 식의 논리로 물 흐릴 생각은 하지도 마시죠. 이명박이던 누구던 간에 그런 놈들 죄 잡아 목치고 옷 벗기고 벌금 물리자는 게 이 글의 취지입니다. 이명박에게 책임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 논하고 싶다면 그런 취지의 글에 가서 댓글 다시고요.
(...난독증 환자들이 이 말을 다 읽을 수나 있을지도 좀 걱정되긴 하지만 -_-)











덧글
solette 2008/02/12 10:44 # 답글
맞습니다. 잘잘못을 제대로 따지고 넘어가지 않고 흐지부지 넘어가니까 같은 잘못이 계속되는 것이지요.
炎帝 2008/02/12 10:52 # 답글
추운 겨울에 옷을 훌러덩 벗게 해서 감기에 걸리게 해놓고감기 바이러스가 감기를 유발하게 했으니 벗긴 사람은 책임 없다는 꼴입니다.
http://media.hangulo.net/359#recentComments
영광일땐 다 해처먹어놓고 X물 뒤집어쓰라니까 너도 뒤집어쓰라는 꼴이죠...
동굴곰 2008/02/12 11:03 # 답글
복구에 200억 든다니까 국민 성금으로 해결하자는 발언에 지금까지 없던 책임도 생길 거 같던데요 /풉(이것도 성금 저것도 성금 국가단위 사건사고는 죄다 국민 쌈짓돈으로 해결해서 국고 보존하는 것도 6% 성장일까요? 전 경제에 무지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에톤 2008/02/12 11:34 # 답글
깔끔하게 문화재청장, 소방청장, 중구청장, 서울시장 등 책임소재 있는 사람들은 전부 목날리고 복구비 내게 하죠그게 아무도 책임안지고 어물쩍 넘어가는것 보다는 백만배 나을겁니다.
맨날 '인재'라고 떠들어 대면서 아무도 책임 안지고 꼬리만 잘라버리는건 뭐하는 일이랍니까.
사람이 불러온 재앙인데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라. 정말 아이러니 합니다.
확실하게 처벌을 해야 다음부터 조심이라도 하지. 낙산사 다 태워먹은지 얼마나 됐다고 참.
그때는 대책 마련할 생각을 안해서 숭례문 무너뜨렸나요.
목이 달아나봐야 무서운줄 알지.
죽순펭귄 2008/02/12 11:34 # 답글
물건너 같았으면 할복하고도 남았을 겁니다...-_-
백설탕 2008/02/12 11:44 # 답글
책임 소지를 명확히 해야한다는 것에는 동갑합니다만,당시 서울시장이었던 이명박에게 책임을 묻는다는 것은 곧
당시 문화재청에 적극적으로 숭례문 개방을 권유했던 청와대 측에 책임을 묻는 것과 비슷한 차원이라고 봅니다.
익명의제보자 2008/02/12 12:16 # 답글
이명박이 당시 서울시장일 때는 관리를 허술히 했는데 용케 넘어갔고(허술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명박이 돈 아낄려고 야간 경비 어쩌고 하는 얘기도 있던데 근거를 찾을 수 없네요)
KT텔레캅으로 경비업체가 바뀐 건 오세훈 임기중에, 그것도 얼마 안 된 일이 아닌가요?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야 하긴 하겠는데... 초큼 애매합니다.
개방 자체가 나쁜 일은 아닌데, 관리책임 정도는 지워줬어야 한다고 보는 입장에서는 말이죠.
유월향 2008/02/12 14:18 # 답글
책임도 따져서 원칙부터 확실히 세워야 한다는 것도 맞는 말이고,맨날 책임따지다가 복구고 뭐고 개털 됐다는 말도 맞는 말이라서 괴롭습니다...
왜 이꼬라지지... ㅡ_-);;;
책임도 잘 따지고 복구도 잘 하면 안되나...
(말처럼 쉬울리가 없긴 하지만 다른 나라들은 잘만 하더만...)
굇수한아 2008/02/12 16:05 # 답글
지금 세상은 "잘못을 했으면 벌을 받아야지."라는 말을 섯불리 못하게 됐습니다.
성락 2008/02/12 16:30 # 답글
제가보기엔 원론적으로 따지면 다들 책임이 있습니다. 이명박도 책임도 있고 국민혈세로 즐거운 외유 나가있었던 문화재청장도 책임이 있고 불 지른 노인도 책임이 있고 소방 당국이나 경비업체에도 다 책임이 있지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명박 싫어하는 사람들 많은 이 이글루스에서 책임소재가 너무 이명박쪽으로 치우치려고 하는게 아닌가 하는 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책임이 전혀 없다고 하면 그건 말이 안되겠지요.
야시로♥ 2008/02/12 17:02 # 답글
공감하고 갑니다.
파파라치 2008/02/12 17:36 # 답글
숭례문 화재와 태안반도의 단순비교는 억지가 아닌가요? 태안반도 기름유출 사고는 삼성에게 직접적인 책임이 있고, 법적으로도 충분히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일인 반면, 이명박의 책임이란 정책상의 불완전성이라는 매우 간접적이고, 사실 이명박이 아니라면 굳이 전임 시장보고 책임지란 소릴 할 사람도 없었을 그런 사건이죠.객관적으로 봤을 때 이명박에게 책임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굳이 "숭례문이 불탄 건 이명박 때문이다!"고 목청을 높이는 건 조중동이 노무현의 사소한 잘못들을 부풀리는 것과 같은 행태라고 할 수 있겠죠. 만약 북악산에 화재가 난다면 이들이 과연 북악산을 개방한 노무현을 비판했을까요?
궁극사악 2008/02/12 17:54 # 답글
파파라치님 말에 동의합니다. 책임이 없다고 할수는 없겠지만 그 책임의 순위는 저~~멀리 어딘가 있겠지요.
플루토 2008/02/12 18:09 # 답글
위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몇분 계신 것 같은데, 이 글은 이명박에게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글이 아니라, 책임소재 따지기 힘들다는 사람들을 비판하는 글입니다.그래서 백설탕님, 파파라치님, 궁극사악님. 이모씨는 책임 없고, 책임지지 말라는 겁니까?
분명히 1%라도 책임이 있으면 모조리 다 책임을 강하게 물어야 할 거라고 본문에 써있는데 말입니다. 이명박이 죄가 있다면 노무현은? 따위의 양비론 (제 글에서도 비난받을 놈이라고 쓴) 들고 나와 문제 흐리지 마시죠. 이명박이 죄가 있다면 노무현은?
똑똑히 보셨으면 하는데 노무현 때리기 싫으니 이명박도 때리지 말아라 따위 족까시고, 이번엔 정말 뭐가 되어도 좋으니 조금이라도 죄가 있으면 모조리 잡아 쳐넣어라 새퀴들아 라는게 이 글의 요지입니다. 북한산에 불났는데 만약 그 책임이 개방한 노무현에게 있는게 확실해지면 당연히 노무현을 까야 하는 거 아닙니까? 무슨 말도 안되는 뻘소리를...
뭐 원체 우리나라 국민의 70%가 난독증이라고는 하지만 좀 어이없네요 -_-
白色 2008/02/12 18:23 # 답글
파파라치님이 기사 한번 읽어보세요.
기사 중간에 이명박의 책임에 대한 이유가 있습니다.
http://news.media.daum.net/society/others/200802/12/ohmynews/v19931248.html
건전유성 2008/02/12 18:50 # 답글
순위고 뭐건 간에 아무튼 책임은 있다는 것에는 동의들 하시나 보군요.
궁극사악 2008/02/12 20:04 # 답글
아 리플 썼다가 너무 험한말 같고, 글쓴 분과 같은 수준에서 놀기 싫어서 지웁니다.정중하게 말씀 드리자면 우선, '책임이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이게 어디가 책임이 없다는 말인지 해명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난독증이 글쓴분만 피해가는건 아니겠지요. 자신이 타인의 글을 제대로 읽고 있는지 잘 생각해 보심이 좋을것 같습니다. 뭐, 어차피 제대로 읽으실거 같지 않아서 제 말이 무시당하더라도 기분나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좀 어처구니 없게 욕 몇마디 들으니 참, 기분은 나쁘지만 굳이 이성을 잃고 날뛰는 사람에게 뭐라고 할 이유는 없겠죠. 인터넷에서 욕하는 개념없는 사람들을 많이 대하다 보니, 이 모 교수님 말씀처럼 '대처방법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심신상실에 의한 의사능력 없음으로 간주하겠습니다.
http://leeriya.egloos.com/1406820 이런 글을 읽고 책임소재에 대해 어디부터 논해야 되는지도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때려잡을 놈을 잘 골라야 때려잡든 말던 하겠죠. 뭐, 글쓴분께서 생각할 능력이 있을지 없을지는 제가 책임질 일은 아닌 것 같군요.
어쨋든 혹여 제가 지우기 전 리플을 읽고 기분이 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그럼 이만.
플루토 2008/02/12 21:08 # 답글
궁극사악 / 책임이 없다는 말은 할 수 없겠지만 순위가 저~어 멀리 있다는 말씀이 그럼 책임을 지라는 소리로 들린다는 말씀이신가요? 궤변이시군요. 저는 분명, 그래서 그럼 책임 없다 이말씀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만? 그걸 묻는 게 욕으로 들린다니 난독증이 확실히 매우 심하시군요. 말씀하신 그 글은 이미 읽어본지 오래이고 저도 그분 글을 추천했습니다만? 심신상실에 의한 의사능력 없음이 누구신지 아주 잘 보여주시는 분이군요. 원래 사람이 말을 많이 하다보면 밑천이 드러난다고 하지요. 좋은 예 감사합니다. ^^
파란날개 2008/02/12 21:26 # 답글
문제가 생겼을 때 수습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능력과 됨됨이가 보이기 마련입니다.지금 관계자들 중에서 제대로 된 태도를 보여주는 사람은 문화재청장 한 사람 뿐인 것 같습니다.
호크윈드 2008/02/12 21:42 # 답글
궁극사악 / 난독증 맞네. 이 포스팅의 전체는 안 보고 한글자씩 꼬투리 잡는 건 전형적인데? 이 글이 그래서 여전히 이명박 책임을 묻는 글 같냐? 나이가 몇인지는 모르지만 정말 우리나라 국어교육 심각하군. 닥치고 짜져라 아가야.
아퀴냥 2008/02/12 22:47 # 답글
해결이 잘~~ 이 중요하다 는 것은 다음에도 이런 일이 또 또 또 일어날거다!라는 뉘앙스에요 이제는. 그리고 해결을 빠르게 잘~ 하는거야 당연한거 아닙니까 높은사람들이 떠벌이지 않아도. 입에 피가나도록 말하는 ;원인규명/책임소재분명; 하는 이유가 뭔데요. 따지기 위해 까기 위해서가 아니잖아요.. 술상에 안주마냥 단기간 씹기용 소재거리로 하는것도 아니잖아요. 다음에도 비슷한것도 아닌 똑같은 일이 다시는 무한반복하지 않길 위해서지 않을까요? 일단 제생각;_; 제발 좀 그놈의 잘 좀 처리했으면 좋겠어요. 중요한 일이라 처리단계가 복잡하고 그 많이 배우고 높은위치에 사람이 서민들이 보기에는 이거 하나만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물러날 그런 단순한 인간으로 보이냐 이것외에 할거 많다. 서민들이 생각도 못할 거대한 거시기가 있는거다-라고 누군가는 말하지만. 그래서요? _-;똑같이 한글로 쓰고 말하는 대한민국국적사람이면서..(어이없음에 어이없는 덧글달아요.=_+)
선아 2008/02/13 01:18 # 답글
몇몇 분께서는 명박이의 책임이 '책임이 있다면 감시를 잘 못한 정도...'라고 하시던데,감시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저뿐일까요...
백설탕 2008/02/13 02:32 # 답글
제 댓글 때문에 기분이 상하셨다니,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STX™ 2008/02/13 02:33 # 답글
명빠들이 난독증에 정신세계 심오한건 새삼스러운일도 아니니까... 근데 이거 재밌군요... http://news.media.daum.net/society/others/200802/12/ohmynews/v19931248.html